학부장 인사말
글로벌융합학부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글로벌융합학부는 국제 학생들을 위한 혁신적 교육과 미래 성공을 위해 설립된 외국인 유학생 특화형 학부로, 국제적으로 다양한 문화적 시각이 모여 역동적인 학습 환경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글로벌융합학부는 세 가지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전공은 글로벌 무대에서 학생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북아문화콘텐츠전공’은 동북아시아의 풍부한 역사와 문화, 그리고 문화적 트렌드를 심도 있게 이해하며, 글로벌 문화콘텐츠 기획 및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 배양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고, ‘글로벌비즈니스전공’은 국제 비즈니스가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한 전략, 시장 분석, 리더십의 중점적 배양이 그 교육 목표이며, 마지막으로, ‘글로벌IT융합전공’은 IT와 글로벌 산업의 융합을 통해 인공지능(AI)과 첨단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며, 디지털 시대의 도구들을 마스터할 수 있는 전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융합학부는 4차 산업혁명과 AI의 빠른 발전으로 정의된 이 시대에 국제적 학생들이 꿈과 미래를 펼쳐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창의성, 혁신, 학문적 우수성’이 꽃피는 비옥한 땅에서 여러분의 미래를 준비하세요.
우리와 함께, 글로벌 커뮤니티의 주역으로서 미래를 이끌어갈 준비를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글로벌융합학부 학부장 박병선
학부 소개
글로벌융합학부는 미래에 도전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외국인 유학생 특화형 학문 허브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급속한 진화와 AI의 획기적인 발전이 이루어지는 시대에 우리 학부는 혁신과 글로벌 통찰력, 실무 전문성이 결합된 교육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최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부에는 오늘날 세계의 다양하고 상호 연결된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전문 전공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 ‘동북아문화콘텐츠전공’ 이 전공은 학생들에게 동북아의 풍부한 문화유산, 현대적 경향, 역사적 의의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합니다. 이는 학생들에게 글로벌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제작에 대한 문화콘텐츠적 역량 배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비즈니스전공’ 국제 상거래의 복잡성에 초점을 맞춘 이 전공은 학생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세계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준비시킵니다. 전략적 사고, 시장 분석, 세계화 경제에서의 리더십에 교육의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글로벌IT융합전공’ 기술과 산업의 교차점에서 학생들에게 IT와 AI 분야의 첨단 지식을 제공하고 미래를 정의할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전공입니다. 융합과 혁신에 초점을 맞춘 이 전공은 전 세계 산업의 디지털 변혁을 주도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처럼 글로벌융합학부는 단순한 학문 프로그램 그 이상입니다. 전 세계의 학생들이 함께 모여 꿈을 추구하고 기술을 개발하며 지속적인 관계를 만들 수 있는 커뮤니티입니다. 우리의 글로벌 지향 커리큘럼과 미래 지향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학생들이 글로벌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습니다.
글로벌 무대에서 여러분의 미래가 펼쳐지는 글로벌융합학부와 함께 하세요!
비전·목표·인재상
『글로벌융합학부』 VISION 글로벌 창의 외국인 인재 양성을 위한 학문 분야 간 창의적 연계 및 융합 교육의 실현과 확산
- 『글로벌융합학부』 교육 목표
- 인재 양성 자율전공대학 내 학과들과 공유·협업 그리고 산학연계를 통한 외국인 혁신 글로벌 인재 양성 체계 구축
- 교육 협력 글로벌 창의 융합 외국인 인재 양성을 위한 외국인 특화 교육과정 공동개 발 및 전공 진입 탐색과 관련된 협업 역량 체계 기반 외국인 전용 교육과 정 개발 및 운영
- 외국인 특화 전공 생태계 구축 외국인 특화 전공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환경 혁신(온/오프라인, 메이커스페이스, 진로 탐색 로드맵), 주전공 선택 지원을 위한 진로 지도
『글로벌융합학부』 인재상
‘창의성(Creativity), 융합(Convergence), 도전정신(Challenge),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협업(Collaboration)’ 역량을 가진 ‘C5’ 인재
조직도
- 자율전공대학
- 글로벌융합학부
- 운영위원회
- 동북아 문화 컨텐츠 전공
- 글로벌 비즈니스 전공
- 글로벌 IT 융합전공
전공 소개
- 『동북아 문화 콘텐츠』 전공
- 현 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문화콘텐츠 창작 인재 양성을 위해 K-WAVE(한류)를 비롯한 중국과 일본 및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동아시아 문화 원형을 바탕으로 문화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는 역량과 기회 제공
- 미래 문화산업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 중국 언어 및 문화 그리고 문학을 포함한 인문학적 문화 원형 콘텐츠를 기획 및 창작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 제공
- ‘중어중문학과, 미디어문화학부, 자율전공학부’ 등의 전공과 연계·융합한 외국인 특화형 ‘마이크로디그리’ 및 ‘나노디그리’ 설계 및 제공
- 『글로벌 비즈니스』 전공
- 글로벌 감각과 창의적 사고력, 그리고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경영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기본 심화 연계 전공 프로그램 운영
- 체계적인 언어교육을 강화하고 이론과 실기 교육의 유기적인 결합
- 응용력과 현장 적응력을 높이는 체계적인 통합 교육 프로그램 제공
- 국립군산대학교 관련 전공과 연계 융합한 특화 교육과정 제공
- 외국인 전용 ‘마이크로디그리’ 및 ‘나노디그리’ 교육과정 설계 및 구축
- 『글로벌 IT융합』 전공
- 4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인 AI 전문인력을 양성 목표
-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드론, 인공지능, 로봇, 스마트자율주행차, 스마트센터’ 분야 전반에 걸친 다양한 지식 습득
- 다양한 지식을 기반으로 연구하며 4차산업 정보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외국인 인재 양성을 목표
- 국립군산대학교 관련 전공과 연계 융합한 특화 교육과정 제공 및 외국인 전용 ‘마이크로디그리’ 및 ‘나노디그리’ 설계 및 구축
교육과정
각 전공 1학년 공통(택2)
학년 |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 실습 | 개설 분반수 |
---|---|---|---|---|---|---|
각 전공 1학년 공통 교과목(택2) | 전공기초 | 언어의 이해 | 2 | 2 | 0 | 2 |
초급 한국어 | 3 | 3 | 0 | 2 | ||
중급 한국어 | 3 | 3 | 0 | 2 | ||
고급 한국어 | 3 | 3 | 0 | 2 | ||
한국어 파닉스 | 3 | 3 | 0 | 2 | ||
한국어 말하기 연습1 | 3 | 3 | 0 | 2 | ||
한국어 말하기 연습2 | 3 | 3 | 0 | 2 | ||
한국어 문법과 작문 | 3 | 3 | 0 | 2 |
- 각 전공 1/2학년 교양 교과: 기초교양, 핵심교양, 일반교양
- 교양 교육과정
- 기초교양
- 공통필수
- 학과(부)지정 필수
- 핵심교양
- 1. 문학·예술의 탐구(1영역)
- 2. 역사·철학의 탐구(2영역)
- 3. 사회·문화의 탐구(3영역)
- 4. 과학·기술의 탐구(4영역)
- 일반교양
- 중점이수(공통이수)비전있는 대학생활
- 소양교육신체적·정서적·사회적 소양
- 기초교양
동북아문화콘텐츠전공 교과목
학년 |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 실습 | 개설 분반수 |
---|---|---|---|---|---|---|
1 | 전공필수 | 문화영어1 | 3 | 3 | 0 | 1 |
전공필수 | 문화언어1 | 3 | 3 | 0 | 1 | |
전공선택 | 문화콘텐츠의 이해 | 2 | 2 | 0 | 1 | |
전공선택 | 한중언어와 동양 문화 스토리텔링 | 3 | 3 | 0 | 1 | |
2 | 전공필수 | 문화영어2 | 3 | 3 | 0 | 1 |
전공필수 | 문화언어2 | 3 | 3 | 0 | 1 | |
전공선택 | 동북아 언어문화 콘텐츠 탐구 | 3 | 3 | 0 | 1 | |
전공선택 | 콘텐츠제작실습초급 | 3 | 3 | 0 | 1 | |
전공선택 | 미디어스토리텔링 | 3 | 3 | 0 | 1 | |
전공선택 | 영상제작기초 | 3 | 3 | 0 | 1 | |
3 | 전공선택 | 동북아 문화원형 | 3 | 3 | 0 | 1 |
전공선택 | 중국문학과 콘텐츠 | 3 | 3 | 0 | 1 | |
전공선택 | 콘텐츠제작실습중급 | 3 | 3 | 0 | 1 | |
전공선택 |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 3 | 3 | 0 | 1 | |
전공선택 | 영상언어문법 | 3 | 3 | 0 | 1 | |
전공선택 | 영상콘텐츠분석 | 3 | 3 | 0 | 1 | |
전공선택 | 다큐멘터리제작 | 3 | 3 | 0 | 1 | |
4 | 전공선택 |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 3 | 3 | 0 | 1 |
전공선택 | 캡스톤디자인 | 3 | 3 | 0 | 1 | |
전공선택 | 현장실습 | 3 | 3 | 0 | 1 |
글로벌비즈니스전공 교과목
학년 |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 실습 | 개설 분반수 |
---|---|---|---|---|---|---|
1 | 전공필수 | 비즈니스영어1 | 3 | 3 | 0 | 1 |
전공필수 | 비즈니스지역언어1 | 3 | 3 | 0 | 1 | |
전공선택 | 경영의 이해 | 3 | 3 | 0 | 1 | |
2 | 전공필수 | 비즈니스영어2 | 3 | 3 | 0 | 1 |
전공필수 | 비즈니스지역언어2 | 3 | 3 | 0 | 1 | |
전공선택 | 국제경영 | 3 | 3 | 0 | 1 | |
전공선택 | 회계의 이해 | 3 | 3 | 0 | 1 | |
전공선택 | 마케팅관리 | 3 | 3 | 0 | 1 | |
3 | 전공선택 | 조직관리와 리더십 | 3 | 3 | 0 | 1 |
전공선택 | 글로벌기업관리론 | 3 | 3 | 0 | 1 | |
전공선택 | 글로벌마케팅 | 3 | 3 | 0 | 1 | |
전공선택 | 글로벌기업가정신창업 | 3 | 3 | 0 | 1 | |
전공선택 | 재무관리 | 3 | 3 | 0 | 1 | |
전공선택 | 생산관리 | 3 | 3 | 0 | 1 | |
전공선택 | 인사관리 | 3 | 3 | 0 | 1 | |
전공선택 | 경영학특강 | 2 | 2 | 0 | 1 | |
4 | 전공선택 | 전략경영론 | 3 | 3 | 0 | 1 |
전공선택 | 경영정보시스템 | 3 | 3 | 0 | 1 | |
전공선택 | 캡스톤디자인 | 3 | 3 | 0 | 1 | |
전공선택 | 현장실습 | 3 | 3 | 0 | 1 |
글로벌IT융합전공 교과목
학년 |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 실습 | 개설 분반수 |
---|---|---|---|---|---|---|
1 | 전공필수 | 공학영어1 | 3 | 3 | 0 | 1 |
전공필수 | 공학언어1 | 3 | 3 | 0 | 1 | |
전공선택 | AI 특강 | 2 | 2 | 0 | 1 | |
2 | 전공필수 | 공학영어2 | 3 | 3 | 0 | 1 |
전공필수 | 공학언어2 | 3 | 3 | 0 | 1 | |
전공선택 | AI의 이해 | 3 | 3 | 0 | 1 | |
전공선택 | 그래픽디자인 | 3 | 3 | 0 | 1 | |
전공선택 | 컴퓨터네트워크 | 3 | 3 | 0 | 1 | |
3 | 전공선택 | 프로그래밍기초 | 3 | 3 | 0 | 1 |
전공선택 | 빅데이터언어 | 3 | 3 | 0 | 1 | |
전공선택 | UX/UI 디자인 | 3 | 3 | 0 | 1 | |
전공선택 | 빅데이터분석 | 3 | 3 | 0 | 1 | |
전공선택 | 알고리즘 | 3 | 3 | 0 | 1 | |
전공선택 | 머신러닝 | 3 | 3 | 0 | 1 | |
전공선택 | IT융합공학 | 3 | 3 | 0 | 1 | |
전공선택 | 과학적데이터처리 | 2 | 2 | 0 | 1 | |
4 | 전공선택 | AI앱프로그래밍 | 3 | 3 | 0 | 1 |
전공선택 | 캡스톤디자인 | 3 | 3 | 0 | 1 | |
전공선택 | 현장실습 | 3 | 3 | 0 | 1 |
글로벌융합학부 Vision
글로벌 창의 외국인 인재 양성을 위한 학문 분야 간 창의적 연계 및 융합 교육의 실현과 확산
외국인 특화 전공 생태계 구축
인재상
외국인 인재 양성 및 교육 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