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기본/인증과정
목적
- 클라우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가상·증강현실 등 소프트웨어 산업 수요에 부응하는 인재 양성
-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사회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 공급에 기여
- 컴퓨터 전공자뿐 만 아니라 비전공자도 실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능력을 배양함
개요
- PRIME 사업에 참여하는 학과의 학생들이 수강해야 하는 소프트웨어 인증 과정의 기본 교과목 개발·운영
- 컴퓨터 전공자뿐 만 아니라 비전공자도 실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능력을 배양함
1차년도 SW 기본/인증 교과목 개발 현황
No. | 과목명 | 공동개발산업체 | 이수구분 | 학점_이론_실습 |
---|---|---|---|---|
1 | C 프로그래밍 | 유니윌 | 전공 | 3-2-2 |
2 | JAVA 프로그래밍 | 유니윌 | 전공 | 3-2-2 |
3 | 소프트웨어융합개론 | 더아이엠씨 | 교양 | 3-3-0 |
4 | 프로그래밍을 위한 알고리즘 기초 | 더아이엠씨 | 교양 | 3-2-2 |
SW 지정교과목 현황
이수구분 | 학점_이론_실습 | 교과목명(영문명) | 개설학기 |
---|---|---|---|
기초교양 | 3-2-2 | 프로그램밍언어 및 실습[Programming Language and Practice] | 1, 2 |
3-2-2 | 프로그래밍언어 및 실습(1)[Programming Language and Practice(1)] | 1, 2 | |
3-2-2 | 프로그래밍언어 및 실습(2)[Programming Language and Practice(2)] | 1, 2 | |
2-1-2 | 프로그래밍 및 실습(1)[Programming and Practice(1)] | 1, 2 | |
2-1-2 | 프로그래밍 및 실습(2)[Programming and Practice(2)] | 1, 2 | |
전공 교과과정 | 3-3-0 | SW융합개론 (Introduction to Software Convergence) | 1 |
3-2-2 | C 프로그래밍(C Programming) | 1 | |
3-2-2 | Python 프로그래밍(Python Programming) | 2 | |
3-2-2 | C++ 프로그래밍(C++ Programming) | 2 | |
3-2-2 | Java 프로그래밍 기초[Basic Java Programming] | 1 | |
3-3-0 | 자료구조론[Data Structure Concepts] | 1 | |
3-2-2 | Java 프로그래밍 심화[Advanced Java Programming] | 2 | |
3-3-0 | 컴퓨터 알고리즘[Computer Algorithms] | 2 | |
3-3-0 | 데이터베이스 개론[Introduction to Database Systems] | 2 | |
3-2-2 | 웹 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 2 | |
3-3-0 | 운영체제론[Operating System Concepts] | 1 | |
3-3-0 | 컴퓨터구조론[Computer Architecture] | 1 | |
3-3-0 |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 1 | |
3-3-0 | 소프트웨어 공학[Software Engineering] | 1 | |
3-3-0 | 컴퓨터 네트워크[Computer Networks] | 1 | |
3-2-2 | 데이터베이스 설계[Database Design] | 1 | |
3-3-0 | IoT 개론[Introduction to Internet of Things] | 1 | |
3-2-2 | 운영체제 실습 [Operating System Design] | 2 | |
3-2-2 | 모바일 프로그래밍 및 실습 (Mobile Programming and Practice) | 2 | |
3-2-2 | 네트워크 프로그래밍[Network Programming] | 2 | |
3-2-2 |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Big Data & Artificial Intelligence] | 2 | |
3-2-2 | IoT 프로그래밍[IoT Programming] | 2 | |
3-3-0 | 내장형 시스템 [Embedded Systems] | 1 | |
3-3-0 | 센서 네트워크 [Sensor Networks] | 1 | |
3-2-2 | IoT기반 Android 프로그래밍 [IoT-based Android Programming] | 1 | |
3-3-0 | 이미지 프로세싱[Image Processing] | 1 | |
3-3-0 | IoT기반 바이오 데이터 융합[IoT-based Bio Data Convergence] | 2 | |
3-2-2 | 클라우드 기반 IoT 프로그래밍[Cloud-based IoT Programming] | 2 | |
3-3-0 | 컴퓨터 비전 및 인공지능 [Computer Vision & Artificial Intelligence] | 2 |
창업 기본/인증과정
목적
- 창의적 문제해결대안을 조직적으로 창출하는 체계적 방법에 대한 교육 지도
- 개인적 특성에 기인한 창의성이 아닌 조직적으로 창의적 문제해결 대안을 창출하는 체계적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창의적 문제해결역량이 급진적으로 향상
개요
- PRIME 사업에 참여하는 학과의 학생들이 수강해야 하는 창업 인증 과정의 기본 교과목 개발∙운영
-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아이디어를 선택하여 체계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지도 교육
1차년도 창업 기본/인증 교과목 개발 현황
No. | 과목명 | 공동개발산업체 | 이수구분 | 학점_이론_실습 |
---|---|---|---|---|
1 | 창의적 비즈니스 모델 | ㈜넥스트페이퍼엠엔씨 | 전공필수 | 3-3-0 |
2 | 창의적 사고기법 | ㈜유앤오일넷 | 전공필수 | 3-3-0 |
창업 지정교과목 현황
이수구분 | 학점_이론_실습 | 교과목명(영문명) | 개설학기 |
---|---|---|---|
일반교양 | 2-2-0 |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 1,2 |
3-3-0 | 성공을 위한 창업전략(Startup strategy for Success) | 2 | |
3-2-2 | 기술창업(Startup Technology Business) | 1 | |
3-3-0 | 자동차산업과 창업(Understanding Automobile Industry and Start-up) | 2 | |
3-3-0 | 적정기술창업(Start-up based on Appropriate technology) | 1 | |
전공 교과과정 | 3-3-0 | 기업가정신과 창업경영(Entrepreneurship and Start-up) | 1 |
3-2-2 | 경영경제통계(Economic and business statistics) | 2 |
사회수요 맞춤형 교과과정
목적
- 사회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선을 통하여 미래발전 및 기술전략 산업 수요에 부응하는 창의적 실무융합형 인재 양성
-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사회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개편하여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 공급에 기여
- 산업체와 공동으로 인력수요, 기술트랜드 등을 분석하여 산업 및 대학의 발전전략에 부합하는 교육과정 개발
- 각 전공별로 산업체와의 연계를 통하여 창의적 융합형, 실무형 교과목 공동 개발 및 운영
개요
- 사회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편 및 운영 계획이 있는 프라임사업단 참여 학과(부)를 지원하기 위하여 산업체의 수요를 직접 반영한 창의적 융합형, 실무형 교육과정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