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
<제2회 전북 빅데이터 경진대회 시상식>
[Event : 2024.12.05.] 소프트웨어학과 유동주(팀원 강성준) 팀과 최미령(팀원 김태희, 서정훈, 최현식) 팀이 2024년 제2회 전북 청년 빅데이터 경진대회에서 각각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습니다.
전북 청년 빅데이터 경진대회는 전북 빅데이터 기술교류 공동 연구회, 전북대학교 빅데이터 혁신융합대학사업단에서 주최하였으며,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기획 부문 및 지역 또는 사회 현안 문제해결 부문에 총 30팀이 출품하여 전문가 심사를 거쳐 진행되었습니다.
우리 학과에서는 유동주, 강성준 학생이 딥러닝 기반 포트홀 검출 및 지도 시각화 시스템을 제작하여 국립군산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장상을 수상하였으며, 최미령, 김태희, 서정훈, 최현식 학생이 노후화 건축물 분석 및 건물 보수 방법 추천 시스템을 제작하여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유동주, 강성준 학생 팀의 딥러닝 기반 포트홀 검출 및 지도 시각화 시스템은 포트홀 이미지 데이터를 사용해서 포트홀 검출 모델을 학습시키고 이를 이용하여 포트홀로부터 일어나는 사고를 줄이기 위해 구축하였으며, 최미령, 김태희, 서정훈, 최현식 학생 팀의 노후화 건축물 분석 및 건물 보수 방법 추천 시스템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전북권 건축물의 노후화도 및 에너지 소모량과 그에 따른 탄소 배출량을 시각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의 유지보수 방법을 추천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수상 학생들은 “전공 수업 및 SW중심대학사업을 통한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배운 내용을 토대로 지도교수님의 가르침을 받아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도움을 주신 교수님 및 관계자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라는 소감을 남겼습니다.
이에 소프트웨어학과 이석훈 학과장은 "국립군산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의 학생들이 이번 대회에서 보여준 열정과 창의력에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특히 17개 팀 중 두 팀이 수상하는 쾌거를 이룬 것은 우리 학과의 우수한 교육과 학생들의 꾸준한 노력의 결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성과를 발판 삼아 더욱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학과 문화를 만들어가길 기대합니다."라고 화답하였습니다.
이번 경진대회는 SW중심대학사업 수혜학생들의 지도교수님과 산학협력교수들의 멘토링하에 경진대회에 참여 하였으며, 수상 작품들은 SW중심대학사업 수혜학생들이 그동안 진행해왔던 프로젝트의 결과물로 이번 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더 특화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학부를 컴퓨터소프트웨어 특성화대학으로 승격했으며, 컴퓨터소프트웨어특성화대학을 모집단위로 하여 신입생을 모집하는 등 지역산업과 교육발전을 위한 혁신모델을 탄탄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 첨부 : 전체다운
- KakaoTalk_2024120...
이전글 | 유희정 대학원생, 김장원 교수 한국정보기술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2024-12-11 |
---|---|
다음글 | 소프트웨어학과, 2024 SW인재페스티벌 참관2024-12-11 |